보툴리눔 톡신주사치료

페이스북 바로가기(새창)트위터 바로가기(새창)현재페이지 출력(새창)글씨 크기 증가글씨 크기 감소
보툴리눔 톡신은 클로스트리디움 보눌리눔의 독소를 정제한 약품입니다. 클로스트리움 보튤리눔은 세균의 한 종류로 통조림에 보관된 소시지나 고기를 제대로 익히지 않고 먹게 되면 감염이 되어 근육이 마비되고 호흡 곤란 등을 일으켜 사망에 까지 이르게 할 수 있는 위험한 독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1960년대에 처음으로 보튤리눔 독소를 정제하여 치료적으로 사용을 하기 시작하였고 현재는 여러가지 신경질환 및 안과질환과 미용목적으로 널리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근육이 수축하기 위해서는 신경말단에서 아세티콜린이라고 하는 신경전달물질이 근육수축 신호를 전달해야 합니다. 보툴리눔 톡신은 신경전달물질의 전달을 차단하는 기전을 통하여 근육의 수축이 일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가벼운 마비를 유도하는 방법으로 치료 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따라서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과하게 수축하는 현상이 있는 질환에서 보튤리눔 톡신을 통하여 과하게 수축하는 근육의 힘을 빼주는 기전으로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보툴리눔 톡신의 주사치료는 다음과 같은 질환에서 효과가 있습니다.

국소근긴장이상증

근긴장이상증은 근육의 과도한 수축에 의하여 자세의 이상이나 몸의 흔들림이 나타나는 상태 입니다. 모든 근긴장이상증환자가 보툴리눔 톡신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과도한 수축이 일어나는 근육이 국소적인 경우 보툴리눔톡신 주사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목근긴장이상증 (사경증) 이 대표적입니다. 목근긴장이상증은 목에 있는 근육의 일부가 비정상적으로 수축하여 목의 자세가 기울거나 돌아가거나 흔들리는 증상을 초래합니다. 목의 근육들 중에서 비정상적인 수축을 하는 근육을 근전도의 활성도를 통하여 정확하게 찾아 보툴리눔 톡신을 주사하면 자세이상 및 흔들림이 호전됩니다.
이외에 팔에 국소근긴장이상증이 있는 경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글씨를 쓸 때 손에 힘이 들어가고 손이 꼬여서 제대로 글씨를 쓸 수 없는 경우나 오랜 악기연습을 한 음악가에서 악기를 연주할 때 손가락에 비정상적으로 힘이 들어가서 연주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피아니스트나 바이올린 및 현악기 연주가, 플룻을 비롯한 관악기 연주가들에서 국소근긴장이상증이 종종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에 비정상적으로 힘이 들어가는 근육을 근전도를 통하여 찾아내서 그 근육에 국소적으로 보툴리눔 톡신을 주사하여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안검경련

안검경련은 엄밀히 말해서는 국소 근긴장이상증의 한 종류 입니다. 눈을 감는 근육의 비정상적인 수축으로 인하여 양쪽 눈이 저절로 감기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 보툴리눔톡신을 눈 주변 근육 및 힘이 들어가는 얼굴근육에 주사하여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얼굴연축

얼굴연축은 한쪽 눈주변 근육 및 입주변 근육이 움찔거리며 수축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얼굴연축이 있는 경우 비정상적으로 수축하는 눈주변 근육과 입주변 근육에 보툴리눔 독소를 주사하여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만성편두통

최근 만성편두통 환자들에서 보툴리눔 톡신을 두피근육과 목주변 근육에 주사하여 통증 경감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주사효과의 지속시간 및 부작용

보툴리눔 독소의 효과는 영구적이지 않고 약 3-6개월 가량 지속됩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3-6개월에 한번씩 주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부작용은 보툴리눔 독소의 치료적인 작용의 연장으로 주사한 근육에 경도의 마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얼굴 연축 환자에서 눈주변 근육 및 입주변 근육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럽고 세수를 할 때 의도적으로 눈을 꽉 감지 않는 경우 물이나 비누가 들어가거나 표정이 자연스럽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눈꺼풀 올림근 (눈을 뜨도록 하는 근육) 이 눈을 감게 하는 근육 주변에 있습니다. 약물이 눈꺼풀 올림근까지 스며들어가는 경우 눈꺼풀이 쳐지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약물이 눈동자 움직임 근육에 스며들어가게 되면 복시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눈물샘 쪽으로 스며들어가면 안구건조증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의 국소근긴장 환자에서는 주사한 근육에 따라서 목을 가누기가 힘든 경우가 있고 약물이 다른 근육으로 스며들어간 경우 삼킴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치료 효과가 영구적이지 않은 것처럼 모두 일시적입니다. 대체로 4-6주 후에 모두 사라지게 됩니다.
주사하는 근육마다 치료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통상적인 약물 용량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마다 근육의 크기와 양이 다르기 때문에 통상적이 약물용량을 주사하였을 때에 어떤 사람에서는 효과가 부족하고 어떤 사람에서는 그 용량이 과하여 마비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첫번 째 주사에서는 각 개인의 적절한 용량을 알 수 없기 때문에 통상용량을 주사하게 되고 이후 효과와 부작용을 감안하여 다음 주사부터는 용량을 조절하여 만족스러운 치료 효과를 지속할 수 있습니다.

치료적 작용의 연장선에 있는 부작용 이외에 주사 자체로 인하여 주사 부위에 멍이 들 수가 있고 이는 3일~10일 후 사라지게 됩니다. 또한 주사 부위에 간지러움증과 따끔거리는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상단 바로가기
KMDS
The Korean Movement Disorder Society. All rights reserved.
주소 : (04167)서울 마포구 마포대로 33(도화동,마포한화오벨리스크) 20층 2011호
전화 : 82-2-6395-2876  팩스 : 82-2-6395-2875  이메일 : parkinson@kmds.or.kr
개인정보 취급방침(새창)
이메일 무단수집거부(새창)